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학회소개

학회장인사말

한국정신간호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한국정신간호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24~2025년 2년간 26대 한국정신간호학회장을 맡은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한금선 교수입니다.


 한국정신간호학회는 역대 회장단과 임원진의 헌신, 그리고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50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있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급·만성 정신질환, 트라우마, 중독 등 정신건강 관련 문제가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에 정신건강 관련 학문 및 간호사의 책임과 역할의 중요성이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정신간호 영역의 확장과 전문가로서의 핵심적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일년에 2차례(춘계 및 동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공식 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정신간호학회지)”을 연간 4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들의 요구를 반영한 워크숍과 임상실무연수 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정신간호분야의 주요 쟁점을 다루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관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회원들의 연구활성화를 위해 격년마다 연구비를 지원하여 연구능력 향상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정신간호학회는 그동안 학회 임원진과 회원들이 이루어 놓은 업적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보다 더 발전된 간호연구와 교육을 위한 지원과 활동을 수행하겠습니다. 동시에 학회의 역할과 사명을 새롭게 되새기며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학회 활동을 통해 학회원들간 교육경험과 연구성과가 공유, 학문적 성과를 향상, 간호교육과 실무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정신건강간호 원리를 개발하고 교류할 수 있는 Network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한국정신간호학회의 발전을 위한 임원진의 활동을 격려해 주시기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정신간호학회장  한 금 선